팜포트®-약품정보, 복약안내문, 생활요법

☞ 인터넷 검색창에서  "팜포트+약품명" 을 치시면

  

     팜포트 약품정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본 정보는 의약품 허가사항 및 약학이론과 실제 임상경험을 기초로하여 약에 대한 전문가인 여러 약사님들이 심혈을 기울여 정리하고 함께 만든 참고자료입니다.  본 내용이 실제 사용 목적과 다를 수 있으며, 정확성에 대하여 어떤 의약학적, 법률적 공신력을 보증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통하여 약물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의약품 사용으로 약물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의 위해성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희망합니다.

( 네이버 검색창에서 "팜포트" 치신 후 "[약품명]"을 치시면 찾으시고자 하는 약품정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 팜포트-엑셀론패취5(리바스티그민, Rivastigmine) [한국노바티스] ( 약품정보 / 복약안내문 )- 치매치료제(알츠하이머, 파킨슨 관련 치매)


☞ 본 내용은 조제받으시는 약국에서 팜포트 복약안내문을 요청하시면 서면으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처방예]

기억력, 인지기능 등 치매 및 파킨슨 질환 관련 증상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주의]

구역, 구토,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원포인트 메세지]

하루에 1매씩 사용하며 털이 없고 깨끗한 부위 (등, 허리, 팔 윗부분)에 붙이고 목욕할 때에도 떼지 않습니다. 잘 떨어지지 않도록 로션, 크림 등을 바른 부위에는 붙이지 않습니다. 한 번 부착된 부분에는 14일 동안 다시 부착하지 않도록 합니다.

 

[성분/함량]

Rivastigmine 9mg



▣ <팜포트 시스템> 설치 프로그램 내려받기 클릭 ☞ www.pharmport.co.kr

    프로그램 이용 대상: 약국, 병/의원, 약사, 의사, 간호사, 약대생, 의약전공 대학생

    팜포트 시스템 설치 시 드럭머거 보충필요 영양소 정보, 영문복약안내문, 약품설명서, 

    약품브로셔, 약품식별정보, 자유로운 약품검색 및 복약안내문 인쇄가 가능합니다.

      팜포트 시스템 기능소개 보기 클릭  www.pharmport.co.kr )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 [공감♡]을 꼭 클릭해 주세요. 

 

★ 팜포트-파킨슨병 생활요법

 

파킨슨병

정의

파킨슨병은 신경근육에 이상이 나타나는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떨림, 근육의 강직, 동작이 느려지는 운동완서 등이 특징적인 증상이며, 이외에도 위배출시간 지연, 변비, 식욕부진, 연하곤란, 음식흘림, 흡인 등의 증상도 자주 나타납니다.

 

● 식이요법

① 단백질 : 단백질 식품(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은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하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인 “레보도파”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간혹, 개소주, 흑염소 같은 보신식품이나 고단백식이로 인해 약효가 감소해 입원하는 경우가 있음). 그러나 단백질을 너무 적게 섭취하면 단백질 결핍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만큼(체중 1kg당 0.8g 단백질, 대략 1끼에 손바닥 절반크기로 1일 3회)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로 인해 경직이나 떨림 등 증상이 나빠지는 경우 단백질 섭취하는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이 많은 낮에 단백질 섭취를 줄이고, 활동이 적은 밤에 단백질을 섭취를 약간 증가시키는 것이 권장됩니다.

② 지방 : 포화지방(고기기름, 버터, 유지방, 야자유 등)을 과량 섭취하면 파킨슨병 발생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 지방산(생선기름, 들기름 등) 위주로 지방을 섭취합니다.

③ 칼슘과 마그네슘 : 파킨슨병 환자들은 활동량 감소, 식사량 감소, 영양불량 등으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햇빛을 많이 쬐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그네슘은 뼈를 단단하게 재구성하며 약한 근육이완 작용이 있어서 근육강직이 있는 파킨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④ 섬유질 : 파킨슨병 환자는 배변근육의 운동력 저하, 파킨슨 치료제 등에 의해 변비가 흔하게 생기므로 섬유질이 포함된 음식(현미, 껍질 째 먹는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물을 하루 8~12컵 정도 충분히 마십니다.

⑤ 비타민 :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A, C, E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파킨슨병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항산화 비타민을 섭취하기 위해 야채를 1일 4-6 접시 정도로 충분히 섭취하고, 생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부드럽게 익히거나 주스로 갈아서 섭취합니다. 과거에는 레보도파 단일제로 복용하는 환자에게 비타민 B6를 제한했으나, 현재는 피리독신의 방해를 막는 탈탄산수소효소저해제와 복합제로 복용하므로 비타민 B6는 복용가능 합니다.

⑥ 피해야 하는 식품 : 사골, 삼겹살, 중국음식(짜장면, 짬뽕, 탕수육), 설탕이 함유된 음식, 과자류, 커피, 알루미늄 캔에 포장된 식품, 팜유, 코코넛 기름을 사용한 식품, 식품첨가물이 함유된 치즈, 케첩, 아이스크림 등의 가공식품.

 

● 운동요법

- 걷기, 뻗기 운동 및 근력운동 모두 중요하며 가능한 매일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손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을 아래로 해서 강하게 주먹을 쥐었다가 펴는 반복 운동도 손 근육에 도움이 됩니다.

- 질환 초기 단계에는 달리기, 수영, 물에서 걷기, 고정된 자전거 타기 등 할 수 있는 것을 무리하지 않게 하면 되며 증상이 심해져서 위에 열거한 것이 힘들다면 걷기 운동을 권장합니다.

 

● 일상생활

- 파킨슨병 환자는 자주 넘어지기 쉬우므로 집안의 가구배치를 조절해서 통로가 좁아지지 않도록 하며, 지나다니는 곳에 장애물이 없도록 합니다. 또한 넘어질 때를 대비해서 여러 군데에 잡을 수 있는 손잡이를 비치하도록 합니다. 특히, 화장실에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욕조 앞에 고무매트를 준비하거나, 미끄럼 방지대를 설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진전(손 떨림)이 심한 경우는 수동면도칼보다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시 수저의 손잡이가 크고 무거운 수저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안에 음식물이 있는 채로 말하지 않도록 합니다.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이용하되, 빨대를 너무 깊이 물지 말고 조금씩 빨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균형 장애로 인해 보행이상을 보이는 경우, 지팡이, 보행기(워커) 등의 보조도구를 사용합니다.

- 신발은 뒷꿈치가 낮은 가벼운 것을 신고, 옷은 입고 벗기 쉽도록 잘 늘어나고 되도록 헐렁하고 단순한 옷을 입도록 합니다.

‘찍찍이’라고 불리는 벨크로가 지퍼나 단추보다 더 편리합니다.

- 다른 병을 치료하는 의사에게 파킨슨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정신과 약물을 복용해야 할 때는 꼭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 같은 성분/함량  함유 약품 목록 : Rivastigmine 9mg 

[ 약  품  명 ] [ 제 약 사 ] [ 제품코드 ]
디누보패취5(리바스티그민) 신일제약(주) 653804850
디멘큐어패취5(리바스티그민) (주)삼양바이오팜 622700650
리그민패취5(리바스티그민) 신풍제약(주) 648507050
리바그민패취5(리바스티그민) 제일약품(주) 645404110
리바덤패취5(리바스티그민) 아이큐어(주) 674400300
리바론패취5(리바스티그민) 명문제약(주) 649806350
리바메론패취5(리바스티그민) 환인제약(주) 657202580
리바멘사패취5(리바스티그민) 대화제약(주) 645604300
리바스민패취5(리바스티그민) 일성신약(주) 655403090
리바스패취5(리바스티그민) (주)한국팜비오 659900870
리셀톤패취5(리바스티그민) 명인제약(주) 651904040
몬스티패취5(리바스티그민) (주)한국파마 653005210
부광리바스티그민패취5 부광약품(주) 642203270
브렉셀패취5(리바스티그민) 일동제약(주) 642904880
스타그민패취5(리바스티그민) 현대약품(주) 642003270
스텔론패취5(리바스티그민) 동광제약(주) 645905490
스티그마패취5(리바스티그민) (주)동구바이오제약 657306060
엑셀론패취5(리바스티그민) 한국노바티스(주) 653601330
원드론패취5(리바스티그민) 에스케이케미칼(주) 644704140
유니셀론패취5(리바스티그민) 한국유니온제약(주) 665506680
프로메탁스패취5(리바스티그민) 한국산도스(주) 668101280
하라쇼패취5(리바스티그민) 동아에스티(주) 642507010
휴온스리바스티그민패취5(리바스티그민) (주)휴온스 670606600

 

#팜포트-엑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