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포트®-약품정보, 복약안내문, 생활요법

☞ 인터넷 검색창에서  "팜포트+약품명" 을 치시면

  

     팜포트 약품정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본 정보는 의약품 허가사항 및 약학이론과 실제 임상경험을 기초로하여 약에 대한 전문가인 여러 약사님들이 심혈을 기울여 정리하고

   함께 만든 참고자료입니다.  본 내용이 실제 사용 목적과 다를 수 있으며, 정확성에 대하여 어떤 의약학적, 법률적 공신력을 보증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통하여 약물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의약품 사용으로 약물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의 위해성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희망합니다.

   ( 네이버 검색창에서 "팜포트" 치신 후 "[약품명]"을 치시면 찾으시고자 하는 약품정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팜포트-디고신정0.25mg(디곡신, Digoxin) [동아에스티] ( 약품정보 / 복약안내문 )심장약-심부전, 부정맥 치료제


    ☞ 본 내용은 조제받으시는 약국에서 팜포트 복약안내문을 요청하시면 

          서면으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처방예]

심장의 수축능력을 증가시키고, 심실박동을 늦춰주는 약입니다. 울혈성 심부전, 심방세동, 빈맥 치료에 사용합니다.


[주의]

메슥거림, 구토, 시야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하셔서 약 용량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원포인트 복약안내]

일정한 혈중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약입니다. 정해진 용량을 정확히 지켜서 복용하고, 다른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의사에게 알립니다.


[성분/함량]

Digoxin 0.25mg



▣ <팜포트 시스템> 설치 프로그램 내려받기 클릭 ☞ www.pharmport.co.kr

    프로그램 이용 대상: 약국, 병/의원, 약사, 의사, 간호사, 약대생, 의약전공 대학생

    팜포트 시스템 설치 시 드럭머거 보충필요 영양소 정보, 영문복약안내문, 약품설명서, 

    약품브로셔, 약품식별정보, 자유로운 약품검색 및 복약안내문 인쇄가 가능합니다.

      팜포트 시스템 기능소개 보기 클릭  www.pharmport.co.kr )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 [공감♡]을 꼭 클릭해 주세요. 

★ 팜포트-만성심부전 생활요법


만성 심부전 (Chronic Heart Failure)


● 만성 심부전이란?

심장은 혈액 순환을 유지시키는 펌프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각종 심장 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심부전으로 인해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기능이 감소하면 피로감과 쇠약감, 폐에 물이 차면서 발생하는 호흡 곤란,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심부전의 증상과 징후가 일정 기간 이상 보일 때 ‘만성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 만성 심부전의 원인

심부전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원인은 관상동맥 질환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의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막히는 상태이며,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심장은 정상적으로 펌프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협심증, 심근 경색 등의 관상동맥 질환은 물론, 고혈압, 당뇨, 만성 폐질환, 부정맥 등도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만성 심부전의 증상

1) 호흡곤란 :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지면서, 폐포 안에 물이 차서 호흡곤란, 기침, 가래가 생기고, 계단을 오르기가 어렵거나, 더 심해지면 쉬고 있을 때도 숨이 찰 수 있습니다.

2) 무릎 아래 다리, 발, 발등이 붓는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전신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고,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로감, 소화불량, 식욕감퇴,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간 및 정맥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복수가 차거나,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만성 심부전의 생활 요법

1) 염분 제한

- 염분은 몸속에 수분을 저류시켜 심장 부담을 증가시키고, 호흡 곤란, 하지 부종,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 염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하루에 염분 섭취량을 5g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할 음식: 젓갈류, 장아찌류 등의 염장 식품, 냉동식품, 캔 식품, 가공육류(햄, 소시지 등), 패스트푸드, 김치, 국물류

2) 수분 제한

- 심부전 환자는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있고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 1일 수분섭취량: 1.5-2리터 (물컵으로 8컵 정도)이하로 제한.

: 주스, 얼음, 커피, 우유, 스프, 차, 푸딩, 아이스크림, 과일 등 음식으로부터 섭취하는 수분도 함께 포함시켜 계산.

3) 고지방(고포화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 제한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 우유, 아이스크림, 케이크, 파이, 빵, 치즈류 - 소시지, 베이컨, 햄류 - 후라이드 치킨, 감자튀김 등의 튀김류

- 동물의 간 등 내장류, 알 종류

- 마아가린, 버터류

-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심근경색, 협심증 등 각종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가 됩니다.

4) 체중 유지

- 매일 아침 화장실에 다녀온 후 식사하기 전에 체중을 측정합니다.

- 급격한 체중의 증가 (하루 1kg 이상 또는 일주일에 2kg 이상)가 생겼다면,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있어 심장에 부담이 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5) 금연과 금주

- 음주는 심장근육을 약화시키고 부정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피 속의 산소량을 줄여서 심장이 더 빨리 뛰도록 합니다(금연 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됨.)

6) 규칙적인 운동

- 적절한 운동은 심부전 상태를 호전시키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체중감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 심부전 환자는 대체로 운동능력이 많이 떨어져 있으므로 천천히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격렬한 운동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걷기, 가벼운 산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부터 시작하고 하루에 20~30분, 일주일에 3~5회 정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숨을 참아야 하거나 갑자기 힘을 써야 되는 과격한 운동은 피하고, 운동 중 가슴 통증, 현기증, 호흡 곤란을 느끼는 경우는 운동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7) 기타 사항

① 독감, 폐렴 구균 등의 호흡기 감염 예방 접종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② 우울하거나 기억력이 떨어진다면 의료진과 상의하여 정신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평소에 심부전에 의한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성생활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④ 고산지대나 매우 덥고 습한 곳으로의 여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를 이용한 장거리 여행 시 탈수, 하지 부종, 심부정맥 혈전 등에 유의하고,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⑤ 정기적으로 진찰과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 약물요법 및 주의 사항

: 정확한 용량을 규칙적으로 복용하고,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잘 알고 있도록 합니다.

1) 혈관 확장제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 주는 약물들입니다.

혈관 확장제는 처음 복용 시 현기증, 두통,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복용 초기에는 눕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천천히 자세를 바꾸어 어지러운 증상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뇨제

이뇨제는 체내에 과량으로 남아있는 염분과 수분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약물입니다.

이뇨제는 주로 오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는데, 저녁에 복용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항응고제(와파린 등)

- 부작용으로 코피, 잇몸 출혈이 있을 수 있고 면도하다가 가볍게 베인 상처에서도 피가 많이 나며 쉽게 멍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자주 있을 때는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항응고제 복용 중에는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치과 진료, 내시경, 각종 시술 등 출혈이 있을 수 있는 치 료를 받기 전에는 항응고제 복용 중임을 미리 의사에게 알리고, 사전에 중단해야 합니다.

- 항응고제 중 와파린을 복용하는 분은 약물의 효과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 K가 함유된 음식을 과량 섭 취하지 않도록 하고, 섭취량의 변동이 크지 않도록 합니다.

 

<비타민 K 함유 음식 - 소량 섭취 권장>

<비타민 K 함유 음식 - 피해야 할 음식>

녹색 채소류-시금치, 부추, 상추, 양상추, 브로콜리, 케일, 파슬리, 양배추 등

각종 콩제품-두유, 두부, 된장, 청국장

육류 -소간, 돼지고기간, 베이컨, 계란 노른자

유지류 -마요네즈, 콩기름, 올리브유 등

녹즙, 인삼, 홍삼, 한약, 허브차,

녹색 채소류가 다량 함유된 생식, 선식 등


#팜포트-디고신